top of page

전체소개

"시타마치"예술제는 한신아와지대지진부터 20년을 맞이한 2015년에 시동한 예술제입니다. 

※시타마치~변두리

고베의 변두리지역(나가타구남부)의 빈집이나 빈점포 빈터나 골목 극장이나 구 초등학교 고민가를 재생한 공간들 여러 변두리의 매력넘치는 장소를 무대로 현대아트작품의 전시나 퍼포먼스를 전개합니다.표현을 통해서 다종다양한 가치관이 만나 그것들이 축제이후의 일상의 풍요로움에 연결될것을 소원해 개체합니다. 

 

2번째로 되는 시타마치예술제2017은 [경계의 백성]을테마로 실시합니다. 

<경계>라는 말에는 다양한 민족성과 습관 가치관과 사상 등 여러 의미를 담고있습니다.  

본예술제에서는 시점과 가치관 시대에 의해 변해가 바뀌는 <경계>를 표현하며 표면화함으로서 서로의 차이나 유사하는 부분을 이해하며 일상에서 상보이는 관계성에서 존중할 수 있는 앞으로의 사회의 모습을 찾아봅니다. 

 

본예술제는 4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됩니다. 

다른 방법과 관점에서 <경계>를 파악하며 표현을 열고 사회에 응답합니다. 

「Dialogue on the Borderline」에서는 실내외 여러장소에서 작품발표를 하며 이제까지의 장소나 커뮤니티 의 인식을 묻는것과 동시에 토지고유의 새로운 표현의 가능성을 펼칩니다.

「KOBE-Asia Contemporary Dance Festival #4」에서는 외국을 루트로 하는 사람들이 많은 지역성을 근거로 아시아 국내에서 아티스트를 초빙하여 협동제작을 진행하면서 새로운 작품을 상영합니다. 신체에기억된 문화나 이야기를 찾으면서 나가타자신의 다양성과 가능성을 발견합니다. 

「모리무라 야수마사 『시타마치 이야기2017~2019』」는 「시타마치예술제랑  ?」라는 근본적인 이유를 테마로 미술가 문필가의 모리무라 야수마사가 자신의 관점에서 진실과 픽션을 끼워넣은 이야기를 3개년 프로젝트로 시작합니다. 

「세토우치경제문화권OPEN SUMMIT」는、세토우치권내의 아트프로젝트나 크리에이터가 연결되어 이제까지의 헌신을 공유하고 서로의 도시의 앞으로를 생각하는 심포지엄 입니다. 올해부터 세토우치권 10도시를 10년을 걸쳐 돌아다니며 개최되는 프로젝트의 기념할만한 첫번째를 이 예술제에서 실시합니다. 

 

예술제를 통해서 <경계>를 다각적으로 보는것으로서 더 많은 대화가 태어나기를 소원하며 나가타에서 여러분을 기다리고있습니다. 

dialogue

Dialogue on the Borderline

체재제작된 작품을 통하여 지역주민과 아티스트 방문자의 감상과 대화를 만들면서 자아와 타아의 경계선을 찾습니다. 코마가바야시구역의 커뮤니티 스페이스나 골목 얼터나티브 스페이스 등 공공성이 높은 장소를 회장으로 하여 작품을 전시한 공간은 전시회기간중 여러 사람들의 사상과 사고가 교차하는 <보더라인(경계선)>이됩니다. 그 경계선위에서의 대화(제작프로세스의 공유와 교류)에서 작품에 대한 다양한 이해가 있는것과 동시에 사회에 일어나는 사상에 대해서도 다양한 생각이 있는것을 표면화할 프로젝트 입니다. 

참가 아티스트 :
노하라 마리에/ 무라카미 아야코 / 오구라 나고는 / 아다치 다이고 / 카와치 코우시 / 시타마치수챠라카키게기당

asicon

KOBE-Asia Contemporary Dance Festival #4

「신나가타에 있는 아시아 가족의 계보」

여러 루트에서 이루어지는 문화 • 예술 • 예능이 신나가타로 변해가 뿌리내리는속에서 그의 변용을 그리도록 한다. 그것에 사람들의 신체속에 기억된 것들은 무엇인가 고향의 노래나 춤일가 귓속에 깃든 수많은 말들일가 사람들이 이동하고/ 이동할수 밖에 없었던 역사의 배경에는 항상 전해지지않은 가족의 이야기가 가득차있다. 가족의 계보를 통해서 보는 현재의 나. 문화의 계승의 현재지 가족의 형태가 가야할 길 또 삶을 건강하게 완수하기위하여 신체를 기축으로 한 부드러운 방법을 찾고싶다. 매주말 3프로그램씩 전개합니다.

참가 아티스트 :
제코 시앵포/ 괭 칭 티 / 애구링통미카 /메구로 다이지/야나이하라 미쿠니/ 레 카잉/ 안도우 토모코/ 히쭈지야 시라타마 / 쭈쭈이 쥰 / 세레노구라휘카 / 요코시 야수코/야마시타 잔

morimura

모리무라 야수마사 「"시타마치"변두리 이야기2017~2019」

「"시타마치"변두리 랑 ?」
이라는 근본적인 질문을 테마로한 3개년의 프로젝트를 시동합니다. 
도시의 풍경과 건축물을 작품에 담아서 독자의 도시문화론을 전개하는 미술가 문필가의 모리무라 야수마사가 서민문화와 도시개발 구미제국과 아시아 등 "우리"의 가치관을 양성하는 사물을 여러가지로 감수 고찰하고 <"시타마치"변두리 >적인곳을 찾는 이야기나 풍경을 창작합니다. 프롤로그인 올해는 간사이삼도의 변두리를 조사하면서도 특정한 도시를 넘은 어디에도 없는 가공의 <"시타마치"변두리>에 대한 에스키스를 피로하는것과 동시에 관련된 영상작품의 상영과 심포지엄을 개최합니다. 

「Shitamachi Story 2017〜2019」  photo:Kazuo Fukunaga

<전시>
「"시타마치"변두리 이야기 프로젝트 2017~2019」서론 


<출전자>
모리무라 야수마사 (미술가 문필가)/ 하라사와 요시키 (타코야키프랜드 주인)/ 나카무라 유우지로우(나카무라 이용사 주인 나카무라 미술관)/ 모리모토 타다요시(코마가바야시3쬬우메 빈터관리자) / 카키하라 미요지(전 카키하라 판금점 주인) /시바타 유키후사(오코노미야키 시바타 주인) / 호리노우치 카오리(헤어 오샤레 주인)

 

<모리무라 야수마사 영상작품 상영회와 심포지엄 >
기조강연자 :
야마다 소우헤이(사회학자 교토세이카대학 인문학부 종합인문학과장 준교수)
등단자 : 
모리무라 야수마사(미술가 문필가 )/ 우에다 카나요(cocoroom대표)/이시하라 토모아키(교토시립예술대학 예술자원연구센터 소장)/사토우 토모히사(교토시립예술대학 예술자원연구센터 준교수)/ 요코보리 후미(댄스박스 디렉터)
진행 : 
키노시타 치에코 (프로젝트 디렉터 오사가대학21세기회덕당 준교수)

 

photo:Kazuo Fukunaga

setouchi

세토우치경제문화권 OPEN SUMMIT

예전에 서일본의 교역의 장소였던 세토우치에 생겨나는 새로운 교류 특히 아트프로젝트나 크리에이터의 교류를 표면화 할것을 시도합니다. 도심부에 있는 일극집중형의 방사성의 커뮤니티가 아니라 환상적이며 상이에도 연대할 커뮤니티라는 새로운 방식을 제시한다. 또 지리적으로도 상업적으로도 유사점을 갖는 도시간으로 서로의 도시에 새로운 대처를 공유할것. 이들을 통해 지방도시의 활성화의 방식을 생각해나갑니다. 세토나이카이를  10년 이동하며 계속해나갈 프로젝트의 1년째입니다. 

<OPEN SUMMIT>
​2017년11월4일(토)13시~18시
회장:六間道3丁目商店街  록켄미치3쪼우메쇼우땡가이
        神戸市長田区庄田町3丁目
         고베시나가타구쇼우다쪼우3쪼우메
​등단자:이하 프로젝트 멤버 


​<교류회>
2017년11월4일(토)18시30분~
회장:丸五市場  마루고이치바
        長田区二葉町3丁目11−2
         나가타구후타바쪼우3쪼우메11-2
​​※SUMMIT 및 교류회(유료)요신청 


디랙터:
핫토리 시게키(graf)
하라다 유우마 ​(UMA/design farm)
참가유닛:
ARCADE(와카야마)/BEPPU PROJECT(오오이타)/STAND프로젝트 (오카야마)/디스커버링 세토우치(히로시마)/YCAM지역개발 러버 (야마구치)/우나기노 내도도(후쿠오카)/도우고 옹세나아트(에히메)/세토우치국제사진전(카가와 )/Lifescape(토쿠시마)/DOR(효고)

예약・문의

시타마치예술제사무극:NPO법인DANCE BOX
〒653-0041
  神戸市長田区久保町6-1-1アスタくにづか4番館4階
  고베시나가타구쿠보쪼우6-1-1 아수타쿠니주카4번관4층
TEL : 078-647-7430
Mail : shinnagata.artcommons@gmail.com

bottom of page